
박승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이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중국 랴오디 그룹의 충남 당진 왜목 마리나 개발 사업 제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랴오디 그룹은 114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세종=뉴시스]
자금 조달 문제로 진전을 보지 못했던 충남 당진의 마리나 사업이 중국 기업의 투자로 재개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중국 국영기업인 랴오디그룹이 당진 왜목 마리나 시설 개발을 위해 1148억원 규모 사업 계획서를 제출했다고 30일 밝혔다.
외국인이 국내 마리나 시설 투자를 신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타당성 검토를 거친 뒤 다른 지원자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으면 랴오디는 정식 사업 시행자가 된다. 랴오디그룹은 광산 탐사와 부동산 개발을 위해 설립된 국영기업으로 최근 경기도 광명역 근처에서도 오피스텔 건설 사업을 시작했다.
랴오디는 당진 왜목항에 요트 300척이 정박할 수 있는 17만㎡ 크기의 마리나 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1단계로 1148억을 들여 방파제와 요트 정박 시설, 클럽 하우스를 짓는다. 이후 2단계로 959억원을 투자해 숙박·휴양·상업 시설을 만든다. 이를 통해 중국 요트의 중심지인 칭다오(靑島)와 당진을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상품을 만든다는 게 랴오디의 구상이다. 조인배 랴오디 코리아 지사장은 “랴오디 그룹의 자회사인 영화·게임 업체도 참여해 외국인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시설도 함께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진과 약 600㎞ 떨어진 칭다오에는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만들어진 마리나 시설이 있다. 요트 1000척이 정박할 수 있다. 중국인들이 칭다오에서 요트로 약 20시간이 걸리는 당진에 도착하면, 국내 다른 마리나 시설이나 일본으로 향할 수도 있게 된다.
박승기 해수부 항만국장은 “당진에 정박 가능한 요트 300척 중 70%는 해외 관광객으로 유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2013년부터 국내 요트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당진 왜목항 등 전국 9곳을 거점형 마리나 항만으로 지정했다. 경북 울진군 후포항 마리나 공사는 올해 7월 착공한다.
해가 뜨고 지는 마을로 유명한 당진 왜목항에속칭 잭팟이 터졌습니다.
2천억대 해외투자가 제안돼 국내에서 가장 먼저 해양스포츠와 휴양지인
마리나항으로 개발이 추진됩니다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내용을먼저 김세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기자 】
21세기 해양 융합사업의 총아로 떠오르고있는 마리나 항만 육성,
지난해 전국 6개 지역이 선정됐지만 투자가 여의치 않아 답보상태였는데
당진 왜목항이 물꼬를 텄습니다.
첫 대규모 해외투자가 제안돼 마리나분야의선점효과를 누리게 됐습니다.
중국의 국영기업인 랴오디그룹은 천148억원을 들여 요트와 범선의 접안시설을
만들고 배후엔 959억원을 투자해 리조트 등 휴양시설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서를
해양수산부에 제출했습니다.
왜목항이 중국 신흥부호들이 몰려 있는 칭다오등 산동반도가 가장 가까운데다 마리나
개발시 투자가치가 높다고 판단한 겁니다
▶ 인터뷰 : 조인배 / 랴오디 코리아 지사장
- "당진이 지리적 여건이 상당히 중국하고 가깝고요 그리고 중국 여행객이 오는 수단이 향후에
당진 쪽으로 올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되기 때문에.."
모두 2천억원이 투입돼 17만 4천㎡ 에 선박 300척을 계류할 수 있는 시설과 방파제,
클럽하우스, 숙박 휴양시설이 건립됩니다.
직원 4만8천명을 보유한 랴오디그룹은 중국 등 해외로부터 마리나관광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으로
이미 한국 법인을 세워 내년부터 3년간 공사를 준비중입니다
해수부는 마리나 산업 발전을 위해 랴오디그룹등 다양한 해외자본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으로 정부 심사는 무리없이 통과될 전망입니다.
▶ 인터뷰 : 박승기 /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 "중국을 포함해서 해외 유수의 마리나 관련 업체가 와서 운영을 할 것으로 생각이 되고 랴오디 그룹은 아까 말씀드린 배후 부대사업 호텔이나 컨벤션 그런 쪽으로 직접 투자하고.."
▶ 스탠딩 : 김세범 / 기자
- "작은 바닷가 마을에서 해양관광지로 화려하게 비상하는 당진 왜목항,충남 서해안의 성장을 이끌 견인차 역할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