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 현대제철과 당진권역 철도 수송 증대 업무협약
철강창고 등 물류시설 확충과 철강품 수송 물량 확대 협의
△ 한국철도가 12일 오전 대전사옥에서 현대제철과 ‘당진권역 철도수송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오른쪽부터 정왕국 한국철도 부사장, 서명진 현대제철 부사장).
□ 한국철도(코레일, 사장 손병석)가 12일 오전 대전사옥에서 현대제철과 ‘당진권역 철도수송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이번 협약식에는 서명진 현대제철 부사장과 정왕국 한국철도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선 건설사업’과 연계한 철강품 철도수송 물량 확대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ㅇ 석문산단 인입철도사업은 충남 당진시 서북부의 주요 산업단지(송산산단, 석문산단 등) 간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과 연계해 연장거리 31㎞ 규모로 화물 전용 철도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국비 9,538억 원이 투입되며, 2027년 완공된다.
□ 협약에 따라 현대제철은 철강품 수송을 위한 철도 인프라 확충을 통해 안정적 수송체계를 구축하고, 한국철도는 석문산단 인입철도 완공 후 철도 수송 물량을 확보 할 수 있게 된다.
ㅇ 양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지난 2월 ‘철도수송 물량확대 TF’를 구성해 협력사항에 대해 정기적으로 협의했다.
□ 향후 당진 지역 산업단지에 화물 전용철도가 밀접하게 연계되면 국가 물류비용 감소, 대기오염 저감 등 연간 약 574억 원의 사회적 비용 절감과 약 1만여 명의 고용창출 등 각종 생산유발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서명진 현대제철 부사장은 “당진권역 산업단지의 물류활성화를 위해서도 물류기반시설의 조성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한국철도와 공동사업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 이와 함께 정왕국 한국철도 부사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철강 및 자동차 산업의 분위기 전환이 필요한 시점에 국내 대표 철강기업과 공기업이 만드는 시너지 효과로 국가산업단지 기반을 탄탄히 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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