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 당진개발.당진시개발.당진항개발.당진토지매매.당진시토지매매
이제는 당진항을 주목할 때! - 당진개발.당진시개발.당진시토지.당진토지.당진토지매매
- 당진시, 당진항 관련사업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 반영 추진 - 당진항개발.당진개발.
당진시는 당진항 관련 9개 역점 사업을 해양수산부가 2018년 말까지 확정 예정인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은 항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항만건설촉진법 제3조에 의거해 수립하는 사항으로, 해수부는 지난 1996년 지정된 부산항 신항을 시작으로 광영, 평택․당진, 울산, 새만금 등의 지역에 10개의 신항만을 지정해 항만시설 확충에 힘써 왔다.
당진시가 해수부에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 수립 시 반영을 요청한 당진항 관련 사업으로는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조성 ▲항계 내 국유지 구간 공용물양장 개발 ▲석문 신항만 개발 및 기반시설 조성 ▲준설토 투기장 조성 ▲모래부두 개발 ▲항만 항계선 확정변경 ▲평택~당진항 진입도로(신평~내항 서부두간 연결도로) 건설 ▲당진 신평 친수시설 조성 ▲서부두 근로자 복지관 재건축 등 9개 사업이다.
시는 해수부에 해당 사업들을 건의하면서 당진항의 항만개발 축을 따라 당진 서북지역의 산업과 도시가 발달하는 등 항만이 단순 물류기능을 넘어 당진경제 활성화의 기초가 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당진항 물동량이 지난 2006년 9선석 570만 톤에서 2017년 34선석, 6,790만톤으로 약 12배 성장하는 등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였음에도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는 철재부두 등 7선석 일부만 반영된 아쉬움도 피력했다.
또한 시는 평택․당진항 개발이 일부 지역 위주가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 조화롭고 균등하게 발전될 필요성이 있다는 점도 강조하면서 건의 사업 중 석문지구 신항만 개발의지를 전달했다.
석문지구 신항만은 200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시가 해수부에 개발을 건의해온 사업으로,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 되었다가 2007년 제2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서 삭제되면서 개발이 불투명해졌다.
하지만 최근 석문 국가산업단지에 제5LNG기지 건설이 추진되면서 시는 이 사업과 연계해 석문지구 신항만 개발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공영식 당진시 항만수산과장은 “지금까지 평택당진항 개발에 있어 당진항이 소외되었던 부분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균등한 항만개발을 위해 이번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시가 제안한 사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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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항 핵심사업,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 반영 추진
당진시는 19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김홍장 시장 주재로 착수보고회를 갖고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에 돌입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당진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지난 5년 간 변화한 당진항과 지역여건을 기반으로 항만 물동량을 분석·조사하는 한편 당진항에 필요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조성, 석문 신항만 개발 및 기반시설 조성, 준설토 투기장 조성, 친수공간 조성 등 당진항 관련 핵심사업이 2021년 수립·고시되는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반영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가 이처럼 당진항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에 나선 이유는 당진항이 현재 평택당진항에 속해 있다보니 그동안 평택지역에 편중된 개발계획으로 당진항은 상대적으로 개발이 제한적으로 이뤄져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당진항의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하면서 성장을 거듭해 왔다.
지난 2007년 평택항과 당진항의 물동량 비율은 평택항 82.8%(3,983만39t), 당진항 17.2%(826만2893t)로 차이가 컸으나 10년 후인 2017년 물동량은 평택항 52%(5832만8866t), 당진항 48%(5383만4803t)로 당진지역 물동량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당진항이 꾸준히 성장을 거듭하면서 당진항이 가진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체계적인 개발과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지난 3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는 대부분 평택지역에 집중된 개발계획이 반영돼 당진항의 항만개발과 활성화에 제한이 큰 실정이다.
시 관계자는 "국내외 항만물류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당진항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물동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 증가하는 등 성장세가 여전하다"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전문가 의견뿐만 아니라 해수부에 반영될 실질적인 항만물동량 데이터를 확보해 4차 항만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항만기본계획은 10년마다 해양수산부에서 수립하는 항만관련 국가기본계획으로 이번에 수립되는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항만개발 계획이 담길 예정이다.